[HyperWorks] 제 14편 - Connector -1-
2017-09-29

이번시간에는 Connector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1. Connector(커넥터)란 무엇인가요??

 

– Connector란 요소들 간에 연결을 위한 Geometry 요소인데요, 한번에 다량의 연결요소 생성이 가능합니다. (종류: rigid, weld, springs, welds, CWELDS, MAT100, etc…)
이러한 Connector로 만든 1D element들은 생성 및 수정이 용이하며, Connector는 XML 파일로 Export/Import 시킬수 있어서 다른 모델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.

Connector2

 

2. Connector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?

 

2.1. 대량의 용접점 생성이 가능
-Connector의 장점중에 하나는 1D 연결요소를 대량으로 만들수 있다는 것입니다.
자동차는 용접점이 아주 많겠죠? 그럴 경우 용접점을 노드를 하나씩 클릭해서 생성하면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립니다.하지만 Connector를 이용하면 다량의 용접점을 일괄적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. 아래의 그림은 AutoPitch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차량 용접부를 한번에 모델링 한 모습입니다.

Connector

 

2.2. Connector를 추출하여 재사용가능
-Connector 정보는 파일로 관리가 가능하여 Export/Import가 가능합니다. 예를 들어 아래 그림처럼 파트가 교체되어도, Export했던 Connector 정보를 Import 해서 연결요소를 쉽게 생성 할 수 있습니다!

XML Import


2.3 연결요소타입을 쉽게 변경 가능
-Connector에서 생성한 연결요소의 타입을 손쉽게 바꿀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노드와 노드를 연결해주는 1D 연결요소 타입에서 Solid 연결요소 타입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.  Connector만 선택해서 타입을 바꾸고 Realize 시켜주시면 한번에 변경된답니다!

타입변경

 

* Realize, Unrealize는??

Connector state


Connector 에는 3가지 상태가 있습니다.


Unrealized – Connector만 생성된 초기상태, 연결요소가 생성 안된 상태
Realized: Connector 정보를 기초로 연결요소 생성에 성공한 상태
Failed – 잘못된 정보로 인해 연결요소 생성에 실패한 상태
(Connector 정보 수정을 위해서는 Unrealize 상태에서 하면 좋습니다.)

 

이번편은 여기까지입니다.  다음편엔 Connector 타입을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~

 

– 참조
이 자료는 “Practical Finite Element Analysis” 책의 내용과,  HyperWorks Help Documentation 자료를 포함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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